티스토리 뷰

목차



    난카이 대지진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삿포로 영향 지역, 일본 기상청 지진 정보, 일본 여행 취소?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아직 여름 휴가철이 채 끝나기도 전에 연일 난카이 대지진에 대한 뉴스가 쏟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8월 8일 일본 규슈 미야자키현 앞바다에서 7.1 규모의 대형 지진이 발생하고 대지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다고 일본 언론에서도 연일 기사들이 쏟아지고 있고, 일본 기상청에서도 최초로 난카이 대지진에 대한 주의보를 발령했어요.

    저도 일주일 뒤에 정말 오랫만에 휴가차 후쿠오카로 출국할 예정인데, 지금 일본 후쿠오카 여행 취소를 해야할지 그냥 일본 여행을 강행해야 할지 고민이 굉장히 많이 되는 상황이라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1. 난카이 대지진이란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100년에서 150년에 한 번씩 돌아온다는 일본 난카이 대지진일본 난카이 해구(난카이 트로프)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지진을 지칭하는데, 진도 8을 훌쩍 넘는 초 강력한 지진이 약 100여년에 한번씩 일어나 일본 역사상 여러차례 큰 피해를 입혔던 아주 강력한 지진입니다.

    대부분 난카이 해구에서 일어나는 대규모 지진으로 역사적 지진들이 4개 정도 있습니다.

     

    • 1361년 쇼헤이 지진 : 최초의 난카이 해역 대지진
    • 1707년 호에이 지진 : 진도 8.6 규모
    • 1854년 안세이 난카이 지진 : 진도 8.4 규모
    • 1946년 쇼와 난카이 지진 : 진도 8.1 규모

     

    사실 일본은 예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크고 작은 지진이 계속 있었지만 약 10여년 전부터 난카이 대지진에 대한 공포감이 커지기 시작했는데, 이번에 일본 기상청에서도 대지진에 대한 경계와 주의를 공식적으로 일본 국민들에게 알리는 최초의 상황이 되었습니다.

    일본의 위치가 우리가 학교에서 배웠던 것 처럼 환태평양 조산대, 즉 태평양 판과 필리핀 판이 충돌해서 수렴하는 경계에 위치해있기 때문에 지진이 빈번하게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저는 일주일 뒤 일본 여행을 가도 되는지, 항공이나 호텔 그리고 패스권까지 다 구입해놨는데 정말 취소해야할지 고민하며 찾아본 일본 난카이 대지진 영향 구역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2. 난카이 대지진 (난카이 트로프) 영향 지역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기본적으로 난카이 대지진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삿포로 영향 지역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일본 해역에 대한 이해가 조금 있어야 합니다.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일본 해역에는 난카이, 도난카이, 도카이 3개의 해역이 존재하는데 이 3개의 해역을 묶어서 난카이 트로프라고 부릅니다.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이 3개의 해역은 진원지가 달라서 별개의 해역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로 1707년에 난카이를 시작으로 도난카이, 도카이 해역까지 번져 연쇄적인 지진이 일어났던 호에이 지진이 있었는데 이후 후지산까지 분화하며 일본 열도 전체에 걸쳐 피해 규모는 실로 엄청났다고 해요.

     

     

    3. 일본 기상청 지진 정보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이 어디고 얼마나 영향이 있을지 가늠조차 되지 않아서 계속 저도 알아보는 중인데요.

    일본인들도 진도 6 이상의 지진은 매우 큰 지진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지금 일본에서도 8월 8일에 규슈 남부의 미야자키현에서 일어난 7.1 규모의 강진을 시작으로 8월 10일 도쿄 서쪽 가나가와현에서 5.3의 지진홋카이도 해상에서 발생한 6.8 규모의 지진까지 사흘에 걸쳐 지속적인 거대 지진 조짐에 일본 당국도 긴장을 늦추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난카이-대지진-후쿠오카-오사카-도쿄-오키나와-삿포로-영향-지역-일본-기상청-지진-정보-일본-여행-취소

     



    일본 기상청에서도 실시간으로 지진에 대한 정보를 일본 기상청 사이트와 어플에도 업데이트 하고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계속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4.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삿포로)

     


    일본 주요 도시로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은 난카이 대지진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삿포로 영향 지역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난카이 해역을 시작으로 지진이 연쇄적인 반응을 일으키면 사실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카나와 삿포로 등 어디든 영향을 받지 않는 지역은 없겠지만, 한국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일본 주요 도시 위주로 어떤 지역들이 더 영향을 받을지, 덜 영향을 받을지 알아볼게요.

     

     

    ✅ 후쿠오카

     



    제가 8월 20일 경 가려고 준비중인 후쿠오카는 완벽하게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에 포함은 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고민을 하고 있는 편이에요.

    후쿠오카는 규슈 지역에 속해 있긴 하지만, 얼마전 7.1 규모의 큰 지진이 있었던 미야자키현, 난카이 트로프 해역과는 반대쪽인 규슈 북부에 위치해 있어서 가장 영향이 덜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하지만 일본의 지진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연쇄적인 대지진이 발생할 경우 규슈 지역의 땅 전체가 바닷속으로 내려 앉을수도 있다는 생각보다 무시무시한 이야기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어디까지나 가능성으로만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후쿠오카 시내 여행보다 오이타현의 유후인 벳부 그리고 나가사키 등 다른 북규슈 지역으로도 당일치기 일정을 잡아두어서 매우 고민이 되네요.

    일단 후쿠오카는 규슈의 어떤 다른 지역보다 난카이 대지진 영향은 크지 않을 것 같아서, 먼저 항공이나 호텔 취소 수수료 규정 확인해서 데드라인을 정해두고 상황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 오사카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오사카는 아주 완벽하게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에 속합니다.

    즉, 난카이 해역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대지진에 오사카는 완벽하게 도난카이 해역 근처에 포함되기 때문에 대지진이 현실화 된다면 직접적인 피해을 받는 지역라는 것이죠.

    만일 제가 오사카 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솔직히 말해 저는 과감하게 일본 여행 취소 할 것 같습니다.

    지진이라는 것이 정말 실제로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도 모르지만, 직접적인 피해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 오사카 지역으로는 지금까지 들인 여행 경비를 포기하거나 수수료를 내고서라도 일부러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도쿄

     


    도쿄는 사실 난카이 트로프 해역 안에 들어가지는 않지만 사실 마음 편히 있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8월 10일 토요일 도쿄 근교의 가나가와현 서부에서 오후 7시 57분쯤 진도 5.3정도의 지진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난카이 트로프 해역 위치 이미지만 보면 그래도 도쿄는 난카이 대지진이 현실화가 된다면 그래도 영향을 비교적 덜 받는 지역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도쿄도 앞바다는 난카이 해곡의 도카이 지역에 일부 속하기 때문에 절대 속단 할 수 없습니다.

    지진의 진원지가 한 곳이 아닌 여러 지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연쇄적인 지진이 일어나게 될 경우 도쿄도 대지진의 영향권에서는 자유롭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 오키나와

     



    오키나와도 한국인이나 일본인 뿐 아니라 외국인들도 여름 바캉스로 많이 방문하는 일본의 대표 휴양지인데요.

    오키나와는 일본 본섬과는 그래도 멀리 떨어져있어서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오늘 8월 13일 화요일 오키나와 본섬 근해에서도 진도 3.6도, 4.1도의 2번의 지진이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모두가 우려하고 있는 대지진의 전조의 영향이 아닐까 싶은데 오키나와의 경우 일본 본섬과는 멀리 떨어져있어서 조금 해역이 독립적일 수는 있으나 그렇다고 마음을 놓을 수 있는 상황은 아닌것 같아요.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오키나와의 경우 일본 본섬과는 달리 작은 섬이라 쓰나미의 영향도 클 것이고 사람도 많지 않을 뿐더러, 그만큼 인프라가 부족해서 여행 중에 갑자기 지진이 나게 된다면 정말로 고립될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오키나와 여행을 앞두고 크고 작은 지진이 계속 발생한다면 저는 오사카처럼 과감하게 취소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삿포로

     



    삿포로는 난카이 대지진 영향 지역에서 그래도 가장 먼 지역이기 때문에 다소 안전한 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쿄와 함께 도호쿠 지역으로는 태풍이 올라고 있는 상황이라 북부 지역인 삿포로나 홋카이도 지역도 100% 안전하다고는 할 수는 없겠지만 지진의 영향으로만 생각한다면 대지진의 영향이 가장 적은 곳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8월 10일 홋카이도 해상에서 발생한 6.8 규모의 지진이 있었는데 8월 13일 화요일 오늘 새벽 3시 47분에 홋카이도 동쪽 앞바다에서 4.6 규모의 지진이 또 있었어요.

    그래서 홋카이도의 삿포로나 하코다테 쪽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들도 100%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보여지고, 일본 열도 전체에서 발생하는 지진의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일본 여행 취소 시 주의사항 및 체크리스트

     

     



    난카이 대지진의 우려로 저처럼 일본 여행 취소를 해야하나 강행해야 하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으실텐데요.

    일단 일본 여행 취소를 하게 되면 여행 계획 하는 것 만큼이나 항공, 숙박, 패스 예약 취소 등 할 것들이 굉장히 많아집니다. 

    일본 여행 취소 시 주의사항이나 체크리스트까지 여기서 알려드리기엔 포스팅 내용이 너무 길어질 것 같아 난카이 대지진 일본 여행 취소 시 주의사항과 체크리스트에 대해서는 아래의 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6. 일본 여행 강행 시 주의사항 및 체크리스트

     

     



    지진 상황 지켜보시고 그나마 영향을 덜 받는 지역이라고 생각해서 여행을 강행하실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요.

     

    만일 일본 여행 취소를 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지진 물품 준비와 함께 일본 여행 시 아셔야 할 긴급 상황에 대비한 주의사항과 체크리스트도 아래에서 같이 확인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 한국은 아직 여름 휴가철이 끝나지 않아 많은 분들이 가까운 후쿠오카 오사카 도쿄 오키나와 삿포로를 포함한 소도시 여행까지 일본 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은 정말 고민이 많으실것 같아요.

    사실 저도 지금 4박 5일 일정으로 후쿠오카와 규슈 지방 여행을 생각중이었는데, 가야하나 말아야 하나 이번주 중에 결정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내 돈 써가며 남의 나라에서 좋은 것만 보고 맛있는 것 먹으면서 마음 편하고 즐겁게 해야 하는 여행이 걱정과 두려움으로 가득한 여행이 될까 싶어 고민하고 있답니다.

    일단 아직 일정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상황 지켜보고, 일본 여행 취소를 할지 강행을 할지 결정하셔도 될 것 같고요.

    지금 일본에 계신분들, 여행 가신 분들 모두 무사하시길 바라며 실제로 우려했던 상황이 일어나지 않고 걱정만 하고 그냥 끝나는 상황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