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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불가능, PG사 철수, 카드할부 철회권(직권취소), 중재 요청, 이의 신청

     

    24년 7월 24일부로 티몬 위메프에서 PG사 철수로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자체가 불가능해진 상황입니다.

    그래도 어제까지는 환불 요청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은데 갑자기 오늘부터 카드 결제 중단에 카드 결제 취소버튼 자체가 없어졌다는 후기들이 많이 늘어났네요. 지금은 티몬 위메프 모두 카드 결제 중단 카드 취소도 막혔다는 기사가 줄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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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사를 보니 결국 중간에 신용카드 결제대행을 하고 있는 PG사들이 철수한 모양입니다.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불가능 PG사 철수에 따른 배경과 여파, 티몬과 위메프의 대응, 그 이후의 소비자들이 할 수 있는 대응책에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조치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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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래도 티몬 위메프 사태가 걷잡을 수 없이 번지면서 중간에 신용카드 결제대행을 하고 있는 PG사들의 피해도 커지고 있기에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조치한 방안이 아닌가 싶은데요.

    티몬에서는 카드 결제 자체가 중단되어 카드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 되었고 간편 결제도 막혔습니다.

    위메프에서도 카드 결제 취소가 안되고 있다는 후기들이 계속 올라고 있는 상황인데 이 배경에는 결국 결제대행을 하고 있는 PG사들이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으로 손을 뗀 모양새입니다.

    정산금보다 더 많은 비용의 취소분들이 나오고 있어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을 단행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카카오페이 마저 발을 뺀 상태네요.

    이커머스 쇼핑몰에서 신용카드가 대부분의 결제 수단인 것을 생각하면 티몬과 위메프 경영진들도 빠른 결단을 내려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상황에 대해 후속 조치에 대한 방안을 발표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2. PG사 철수의 여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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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G사들은 보통 이커머스 쇼핑몰 및 전자상거래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용카드 결제대행을 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PG사들이 티몬에서 카드 결제 중단을 하며 일제히 철수를 했습니다. 아무래도 현재 티몬의 지급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있어서가 아닐까 싶어요.

    결국 소비자와 판매자를 거래로 중개해주고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PG사 철수가 이번 이머커스 쇼핑몰 1세대인 티몬 위메프 대금 지연 사태를 시작으로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까지 간 지금의 상황이면 경영에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3. 카드 결제 중단에 따른 티몬 대응 (간편 결제 중단)


    티몬은 이번 대금 지연으로 인한 상품 취소와 환불이 시작 된 이후로 그래도 대형, 중소여행사 등 입점사들에게 최대한 원활히 해결하기 위해 조속히 노력하겠다는 공문을 띄운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 티몬에서는 신용카드 결제 중단에 따른 대응으로 삼성페이, 무통장 입금, 휴대폰 결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었는데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사들의 간편 결제도 완전히 막혔네요.

    다만, 카드 결제 중단 사태로 인해 특히 큰 금액의 여행 상품 구매를 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더 극심해지지 않기만을 바라며,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까지 왔지만 이 위기를 잘 이겨냈으면 좋겠네요.

     

    4. 위메프 카드 결제 취소 실패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은 아니고 현재 위메프는 신용 카드 결제 할 수 있는 창을 띄워지지만, 이미 결제 된 카드에 대한 취소가 계속 실패하고 있다고 커뮤니티에서 후기들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위메프 카드 결제 취소가 지속되는 상황도 아무래도 PG사 철수의 조짐이 있는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아직 공식적인 발표는 안 난 상황이지만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으로 PG사들이 위메프에서도 이탈하고자 하는 것이 아닌가 싶은데요.

    위메프 쪽에서도 조속히 해결 방법을 찾아 어떤 방식으로든 판매자와 소비자들에게 입장을 발표해주면 좋겠습니다.

     

    5. 티몬 위메프 상품 구매자들이 할 수 있는 대응책


    어제까지만 해도 환불 신청 해두고 상황을 좀 지켜봐야겠구나 싶었던 소비자들도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사태로 이제는 마음이 어제보다 더 불안해져 있을 것 같은데요.

    기본적인 대응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현 상황에 따라 티몬 위메프 말고도 큐텐그룹 관련 구매 주의 하셔야 할 관련 이커머스 쇼핑몰 사이트들이 있으니 아래에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피해 소비자들이 많아 카드사 쪽의 상담 연결도 어려운 상황인 것 같더라구요.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불가능 사태에 따라 구매자들이 할 수 있는 대응책은 매우 보수적이긴 하지만 안하는 것 보단 나으니 시도해보셔서 조금이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1) 카드할부 철회권 (직권 취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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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를 통해 카드할부 철회권이라는 것을 통해 카드 결제를 직권 취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만

    카드할부 철회권(직권 취소) 신청에는 조건이 있어요.

     

    • 결제 금액이 20만원 이상
    • 3개월 이상 할부 결제
    • 일시불은 카드할부 철회권(직권 취소) 대상 아님

    일시불로 계산하셨으면 지금 상황에서는 카드할부 철회권을 사용하실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각 카드사 별로 카드할부 철회권 신청 안내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해두었으니, 유선 연결 어려우시면 아래의 온라인 링크에서 카드할부 철회권 바로가기 하실 수 있으니 신청해보세요.



    다만, 이 카드할부 철회권(직권 취소)도 각 카드사마다 티몬 위메프와 취소에 대한 협의가 되어야 카드할부 철회권 효력이 생기는 부분들도 있어서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상황에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을 수는 없으니 시도는 해볼만 하다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티몬 위메프에 환불 요청하셨을 때, 티몬 위메프에서 환불해주겠다고 온 내용들이 있으면 꼭 모두 캡쳐해두고 가지고 계셔야 하고, 티몬 캐쉬나 위메프 포인트로 환불 받지 마시고 꼭 카드 취소 요청으로 해달라고 하세요.

     

    2) 카드사 중재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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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를 통해 카드할부 철회권을 요청했는데도 불구하고 카드사 입장에서도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결제 취소 중단이 된 이 시점에는 카드할부 철회권의 적용이 불가능해 질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는 카드사를 통해 중재 요청을 하실 수가 있는데요.

    큰 금액으로 결제하신 분들은 꼭 중재요청이라도 해두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카드사도 이런 상황에 그냥 돈을 받을 건 아니니까 도의적 책임으로 중재 요청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티몬 위메프에서 구매하신 소비자분들의 답답한 마음은 알지만 카드사 직원분들도 지금의 사태로 바쁘게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하실테니 아무런 잘못이 없는 카드사 상담원분들께는 너무 화내지 마시길 바래봅니다.

     

    3) 카드사 이의 신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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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사 이의 신청은 카드할부 철회권(항변권), 미사용, 이중 청구, 금액 상이, 주문 물품 미도착, 물품 반송, 취소분 청구, 서비스 미제공 등에 대해서 카드사에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현재 PG사와 카드사도 어떻게 보면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불가능으로 소비자만큼이나 피해가 클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무조건 적으로 카드사에 이의 신청을 하시는 것보다는 먼저 자신의 상황에서 카드할부 철회권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안된다면 중재 요청을 하시고, 그 이후에도 납득할 수 없는 결과가 나왔을 때 이의 신청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맺음말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 카드 결제 취소 불가능 PG사 철수라는 엄청난 위기에 직면해있지만, 조속히 문제가 해결하고자 나름의 대응책을 쓰고 있긴 하지만 티몬 위메프 카드 결제 중단까지 온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조금 더 적극적인 입장 발표를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PG사 및 유통사를 비롯하여 국내 모든 카드사들도 현 상황에 대응하고자 많은 분이 노력하고 계실텐데, 티몬 위메프 뿐 아니라 PG사, 카드사, 티몬과 위메프에 입점해있었던 업체들 모두 조속히 해결되어 제2의 머지포인트 사태라는 꼬리표를 달지 않도록 피해가 커지지 않길 바랄 뿐입니다.

    이번 사태를 통해 티몬과 위메프는 안정적인 운영과 자금 유동성, 그리고 고객 신뢰라는 부분에 대해서 한번 더 생각하는 계기가 되어 위기를 극복하고 한층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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